제천수상레저는 제천시 수상레저 동호회들이 모여 만든 주민기업이다. 5월부터 10월까지 청풍호를 찾는다면 이곳을 꼭 방문해보자. 청풍호의 정적을 깨고 수상스키와 모터보트 그리고 바나나보트, 웨이크보드, 플라이피쉬, 빅마블 등 다양한 수상레저를 만끽할 수 있다. 인근에 오토캠핑장, 산악체험장, 번지첨프장 등 스포츠 레저시설도 있어 다이나믹한 체험을 패키지 형태로 편리하게 즐길 수 있기도 하다.
제천의 최남단인 한수면에 위치한 꽃단지 마을에는 모노레일을 운행하고 있다. 왕복 1시간 정도의 모노레일을 타고 가다보면, 야생화 꽃단지와 동물농장을 구경할 수 있다. 특히 오리, 염소, 산양, 사슴, 토끼, 닭, 노루 등 다양한 동물들이 관광객이 던져주는 풀을 먹으려고 자연스럽게 다가오는 모습이 인기다. 이 밖에도 정상의 팔각정과 황토방, 고로쇠단지, 사방댐 등 산촌의 싱그러움을 만끽할 수 있다.
산야초마을은 10여 년간 주민들이 산야초들을 통해 약초떡과 엿 만들기, 염색체험, 차체험 등 다채로운 힐링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. 그리고 금수산 일대에서 생산된 각종 산야초로 만든 산야초정식을 즐길 수 있다. 마을 내 약초생활건강에서는 산야초를 재료로 만든 비누, 베게, 향주머니, 의류까지 다양한 생활용품들도 구매할 수 있다.